서울복지타임즈 이재연 기자 | 대구남부교육지원청은 5월 13일 남부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관내 초등학교 교사 41명을 대상으로 ‘학급경영 전문가와 함께하는 수업 대화(이하 수업 대화)’를 운영했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 성장과 교실수업 개선을 지원하는 남부교육지원청 특색사업 ‘초등 팝콘 프로젝트’의 하나로, 학급경영 전문가의 사례 나눔을 통해 학생주도수업의 실천적 방향을 안내했다.
이번 수업 대화에서는 ‘책과 함께하는 학급경영’을 주제로 경북 삼성현초등학교 정연우 교사가 강연을 맡았다.
정 교사는 ▲초등학교의 독서 현실 알기, ▲부담 없이 책과 가까워지는 5가지 방법, ▲그림책 읽어주기에 관한 질의응답, ▲도서관을 더 재미있게 다니는 10가지 방법 등을 소개하며 참가 교사들과 함께 독서지도 현장의 고민과 해결 방안을 나누는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특히, 정 교사는 자신의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직접 제작한 독서메모지를 활용한 실습을 진행해 참석 교사들이 수업에 즉시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학급경영과 수업의 연결고리를 찾을 수 있는 교실수업 개선 관련 도서도 참석자들에게 제공됐다.
류호 교육장은 “이번 수업 대화를 통해 교사들이 교육 현장에서의 고민을 함께 나누고 수업 역량을 키워 학생 주도성을 신장시키는 출발점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교사와 학생이 함께 성장하는 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